계산 실력을 강화할 수 있다.
2. 데이터 탐구, 해석, 설명을 통해 수학적 모델을 찾아내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즉 데이터 세트가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는 데 적절한 그래프 종류를 선택하고, 데이터를 그래프로 변환하기 위해 다양한 계산 방법을 사용하고, 운동 감지 장치를 이용해 거리와 시간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급 학교의 정보화 기반 구축과 더불어 가장 핵심적인 과제중의 하나는 교육용 컨텐츠의 개발과 교원의 정보화 소양 및 기능 계발이라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
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정
교육적 체계의 일부분 속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학문적 개념을 자유롭게 다룰 수가 없어 많은 아동들이 종종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소재로 이야기와 놀이를 제시하여 수학이 그저 수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왜?`라는 의
수학교육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그래픽 계산기가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는데,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발견학습이 가능하며 문제 해결에서의 새로운 방법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Battista(1994)는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수학교육에 새롭고 흥미 있는 가능성을 가져왔
, 음성 및 비디오 자료 등 제시
㈏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수업초기에 달성되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이 교사가 강조하고자 하는 점들을 분명히 인식하고, 평가의 주안점에 대해 알도록 하여 학습목표와 관련 없는 정보를 탐색, 분석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인다.
수학Ⅰ’의 ‘확률’단원 및 ‘통계’단원을 간략히 지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실업계고등학교에서 계속형 직업과정을 위한 수학과목을 편성․운영할 시 수학능력시험 ‘가’형을 고려하여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Ⅱ.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성격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될 것이다. 정보와 지식의 생산과 소멸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정보화 시대에서는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끊임없이 재충전하지 않은 채 한 번 받은 교육만으로 제대로 성공적인 삶을 살 수가 없다. 새로운 멀티미디어 첨단정보통신기술은 무엇보다도 교육에 있어서의 시
교수-학습 여건 개선이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겠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또한 창의적 재량활동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지 않아 개별적으로 학습 영역의 자료를 선정하거나 제작하기에는 무리일 뿐만 아니라 창의적 활동의 교육적 자료로써 적합성과
정보화시대 교육적인 필요에 부응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교육방법만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속에서 주요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정보통신기술교육은 다음의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된다.
Ⅱ.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1. ICT의 개념 및 국
교수 원리는 기존의 교수원리가 가졌던 교사의 역할이나 학습방법, 학습환경 등을 변화시킬 수밖에 없다.
박인우는 이러한 구성주의의 가정 하에 8가지 학습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학습자는 제시되는 과제가 단순히 학습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